너 어제 그거 봤어?
[매거진 esc] 너 어제 그거 봤어?
“상황이 뭐든 빨리 부장님께 사과드려!” 이렇게 남편에게 말해놓고 고민하는 아내 김남주의 마음! “나 잘사는 거 같애? 회사 사장이 내 남편이야~”라고 말하는 여자 후배를 고즈넉이 바라보는 남편 오지호의 마음! 이 두 부부의 코믹발랄한 인생역전 프로젝트는 뭘까? 방송 칼럼니스트 정석희씨(사진 오른쪽)와 시나리오 작가 신광호씨가 모처럼 가볍고 명랑하게 시작된 월화 미니시리즈 <내조의 여왕>(문화방송)에 주목했다.
환상의 캐스팅, 뛰어난 연기 앙상블 <내조의 여왕>
신선하고 현실적인 에피소드들 빵빵 터뜨려 주길 정석희(이하 정) 요즘엔 초반에 좋았는데 뒤로 가면서 ‘배가 산으로’ 가는 듯한 드라마가 많았다. <내조의 여왕>의 첫 느낌은 상당히 좋다. 이런 호감엔 갖가지 논란을 피해갈 수 있는 코미디 장르라는 게 큰 몫을 하는 것 같다. 정극이라면 이런 소재, 또 얼마나 말도 많고 탈도 많았을까? 남편 사랑과 신분 상승 욕구의 한끗 차이
신광호(이하 신) 가정을 다루는 이전 드라마들을 보면 엄마는 항상 누군가를 보살피는 존재였다. 엄마를 주축으로 한 이야기에서 돈 버는 사람으로서의 아빠 이야기는 가족 외 영역으로 다뤄지곤 했다. 드라마 <강남 엄마 따라잡기>에서 엄마의 정보력에 따라 아이들의 미래가 달라지는 내용은 봤지만, 여자들의 외교력에 따라서 남편의 미래가 달라진다는 것 자체가 신선했다. <내조>를 보니 <에덴의 동쪽>을 보며 울고불고했던 무거운 감정이 가시고 <환상의 커플>을 즐겁게 보던 때가 생각난다.
정 정극으로 하면 비현실적이란 평가를 받을 수도 있겠더라. ‘아내들이 그렇게 해서 남편 출세하는 게 말이 되냐’, ‘여자들이 그렇게 한심하냐’ 등의 의아함이 있을 수 있는데 코미디로 바꾸니까, 접근이 자유로워진 거다. 의외로 손창민이 주연했던 <불량주부>처럼 남자가 여자를 외조하는 드라마나 여자들이 사회적으로 자아실현하는 드라마는 많았다. 하지만 부부의 관계망 속에서 사회 부조리 등의 문제를 제대로 드러내는 게 쉽지 않았지. 사실 가족 중 하나가 무슨 일을 하느냐에 따라서 집안 전체의 사회적 지위가 바뀌는 게 현실이다. 자기 신분 상승을 위해서 같이 뛴다는 설정이 현실의 절묘한 반영이다.
신 그게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족에 대해 갖고 있는 대표적인 선입견이다. 집안을 잘 유지하기 위해 “너의 몫을 잘해 줘야 해”라는 강박관념 같은 거지. 가족 구성원의 성공이라는 게 결국 ‘우리 가족’, ‘그 안의 나’의 명예가 서는 거란 관념이 박혀 있다. 이 현실을 반영한 <내조>를 외국인이 본다면 남편 위해 발 벗고 나서는 아내가 이해 안 될 수도 있겠다.
정 미국 드라마인 <위기의 주부들>이나 <가십걸> 같은 드라마들을 봐도 근본적으로는 똑같던데?
신 그래도 <가십걸>은 동시대를 사는 ‘미국 부유층’이라는 정확한 지칭 대상을 두고 있었다.
정 우리에게 다양한 문화적 차이보다 다 똑같이 살아야 한다는 생각이 큰 건 사실이다. 가정사와 사회사 사이의 복잡한 감정을 표현하는 데 있어서 김남주의 연기는 정말 탁월하다.
신 오랜 연기 공백을 갖고도 감을 안 잃은 건 놀랄 정도였다. 무능력한 남편을 향한 대사를 온전히 담아내는데, 말과 표정이 너무도 자연스럽게 버무러져서 맛깔스럽다.
정 2% 부족한 남편 때문에 바람 잘 날 없는 김남주(천지애 역)는 실제로 어딘가에 존재하는 여자 같다.(웃음)
신 의욕 갖고 덤비는 김남주에 집중하다 보니까 이혜영(양봉순 역)의 연기가 초반 모자라나 생각했다. 하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기존의 ‘이혜영 모습’을 다르게 보여주면서 영리한 연기자라는 걸 느끼게 했다. 코믹드라마에서 코믹함에 몰두하는 게 아니라 오히려 정극 같은 진지한 연기를 보여주니까 색다르다.
김창완-나영희 커플의 연기도 일품
정 캐릭터에 따른 캐스팅을 참 잘한 드라마다. 요새 잘나가는 한류 스타들 안 쓰고도 눈에 번쩍 뜨이는 드라마 어디 흔한가. 김남주가 시어머니에게 생활비를 받는 장면, 내가 딱 시어머니에게 생활비를 받는 느낌을 안다. 시어머니와 며느리 사이에도 뭔가 먹을 거 가지고 감정 상하거든. 지극히 사소한 순간인데, 죽을 때까지 못 잊을 듯한 사건들을 곳곳에 담아내 “내 이야기다” 싶은 부분이 많다. 취재를 잘한 거 같다.
신 제작 의도에 따라 캐스팅만 잘해도 된다는 걸 보여주는 드라마다. 캐릭터를 잘 소화하는 배우가 들어오면 같은 대사라도 뻥뻥 터질 수 있다. 조연들의 조합도 좋다.
정 김남주야말로 자기에게 딱 맞는 역할이다. 이번엔 능청맞게 너무 잘하는 거지. 고딩 때 퀸카였던 김남주가 이제는 퀸카가 된 이혜영을 본 순간 “아니~ 제 친구랑 너무 닮아서요”라고 말하다가 “흐웅…” 뒤로 갸우뚱하는데 디테일한 표현이 대박이었다. 엘리베이터에서 내려 할 말을 준비하면서도 톤을 가다듬으며 “사모님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연습하는 거 작가가 다 써준 거라면 정말 완벽주의 작가고, 아니라면 김남주의 센스 대박이다. 자기 캐릭터에 완전히 녹아들었을 때 보여주는 경지다.
신 스토리 진전도 빠르고 과거 어떤 일들이 있었는지 코믹하게 보여주는 것도 흥미롭더라. 김남주 남편인 김승우가 자살하려는 극 중 남편 오지호를 상대하는 경찰로도 나오고.(웃음)
정 연기자들의 센스와 여유가 느껴진다. 여고 동창인 양봉순 역을 두고도 캐스팅 번복이 많았다더라. 오현경, 박주미가 거론됐다고 들었다. 주인공 천지애라면 모를까, 주인공도 아니고 망가지는 것도 불사해야 하는 양봉순 역과는 거리를 두고 싶었던 것 같다. 이혜영은 사실 드라마에서 보여주는 연기와 오락프로에 출연했을 때 차이가 참 크다. 오락프로에서는 4차원으로 보이는 것에 반해 연기할 때만은 진지하다. <내조>에선 남편의 마음을 온전히 갖지 못한 여자의 슬픔을 보여주더라.
신 극 중에선 이혜영의 남편인, 성공에 대한 야망이 큰 최철호가 부인을 사랑하지 않잖아. 그런데도 결혼할 수밖에 없었던 대목의 플롯이 약하다. 사랑하지 않는 부부가 결혼했다고 시청자들에게 상황을 주입했지만, 선뜻 동의하기 어렵다.
정 회사 이사 부부인 김창완-나영희의 자연스러운 연기도 일품이다. 풋풋하던 시절, 종로2가 카페에서 나영희를 본 적이 있는데 그때나 지금이나 변한 게 없는 배우다. 1회 엔딩에서 김남주가 100% 변신에 성공한 이혜영을 마주쳤을 때 “여자라면 일생에 한번쯤 여왕이었던 시절이 있었다. 그녀라면 지금이 바로 그때인지 모른다”는 대사가 있었는데 내겐 이혜영이 아니라 나영희가 늘 여왕 같다.
신 뒤를 돌아서 생각해보면 화려한 사람이라는 생각이 드는 외모다. 이사 부인 역에 딱이다. 그가 내뿜는 카리스마의 베이스에는 매력적인 차가움이 있다.
정 열연이라는 느낌이 과도하게 들지는 않지만, 열심히 하는 남자배우들도 돋보인다. 오지호나 윤상현을 보면 워낙 코믹물에 강하던 이들이다. 특히 오지호는 착한데 맥없고, 원래 딱 그럴 거 같은 느낌이다. 실속 없고 모든 사람에게 잘하는 사람? 김남주 같은 똑순이하고 살면 만날 싸울 것 같다.(웃음)
신 제작진과 배우 모두 준비를 많이 했다는 느낌이 든다. 다만 초반엔 정말 풍부하고 신선한데 나중에는 제조일자가 지난 상황이나 대사가 툭툭 나올까봐 걱정이다. 신선한 사건이 계속 이어지면 꽤 인기몰이를 할 거 같다.
정 유머 코드를 잘 잡아내는 사람들이 모였다. 김남주가 “카드 마그네슘이 손상됐네요”라는 말을 하는 것만 봐도 자연스럽게 웃기더라. 면접 중에 회사 시에프를 이야기하면서 <온에어>의 오승아(김하늘)를 기용했다는 대목이 나온다. 이런 식으로 기존 유행했던 프로그램들을 응용하는 것도 재치 있다.
가볍지만 결코 가볍지 않은 우리들의 이야기
신 심각할 수 있는 인물들을 데리고, 밤 10시에 가볍게 볼 수 있는 유쾌한 드라마가 나와줘서 참 좋다. 진지하게 몰입했다가도 만화처럼 탁 환상 속으로 튕겨나와서 냉온탕을 오가는 식이다. 살짝 바람피우는 이야기 같은 것도 이렇게 풀어가면 신선하다.
정 고민 안 하고 한숨 안 쉬면서 볼 수 있는 드라마다. <꽃보다 남자>를 “말도 안 된다”고 흉보면서 보는 것도 한계가 있다. 드디어 지상으로 내려온 듯한 <내조>를 만난 거다.
정리 현시원 기자 qq@hani.co.kr
신선하고 현실적인 에피소드들 빵빵 터뜨려 주길 정석희(이하 정) 요즘엔 초반에 좋았는데 뒤로 가면서 ‘배가 산으로’ 가는 듯한 드라마가 많았다. <내조의 여왕>의 첫 느낌은 상당히 좋다. 이런 호감엔 갖가지 논란을 피해갈 수 있는 코미디 장르라는 게 큰 몫을 하는 것 같다. 정극이라면 이런 소재, 또 얼마나 말도 많고 탈도 많았을까? 남편 사랑과 신분 상승 욕구의 한끗 차이
신광호(이하 신) 가정을 다루는 이전 드라마들을 보면 엄마는 항상 누군가를 보살피는 존재였다. 엄마를 주축으로 한 이야기에서 돈 버는 사람으로서의 아빠 이야기는 가족 외 영역으로 다뤄지곤 했다. 드라마 <강남 엄마 따라잡기>에서 엄마의 정보력에 따라 아이들의 미래가 달라지는 내용은 봤지만, 여자들의 외교력에 따라서 남편의 미래가 달라진다는 것 자체가 신선했다. <내조>를 보니 <에덴의 동쪽>을 보며 울고불고했던 무거운 감정이 가시고 <환상의 커플>을 즐겁게 보던 때가 생각난다.
미흡한 남편을 내조하는 아내의 흥미진진한 고군분투를 보여주는 <내조의 여왕>. 사진 문화방송 제공
<내조의 여왕>. 사진 문화방송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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