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대체 누구야? / 에로영화계 투신한 자전 스토리로 극장개봉작 <색화동> 만든 공자관 감독
[매거진 Esc] 도대체 누구야?
에로영화계 투신한 자전 스토리로 극장개봉작 <색화동> 만든 공자관 감독
15일 개봉하는 <색화동>의 제작사에는 청년필름과 클릭영화사의 이름이 나란히 적혀 있다. 클릭영화사? 설마 그 클릭영화사?라며 고개를 갸웃거리시는 분, 맞다. 에로영화 시장이 살아 있던 시절 비디오 가게의 한 귀퉁이를 오롯이 차지하던 컬렉션의 제작사다. 공자관(30) 감독은 2001년부터 2003년까지 클릭영화사에서 월급을 받으며 <하지 마> <야망> <만덕이의 보물상자> <깃발을 꽂으며>등 십여 편의 에로영화를 만들었다. <색화동>은 영화연출 전공자로 에로영화계에 투신한 공 감독의 자전적 이야기를 바탕으로 한 작품. ‘에로물’에서 출발해 ‘독립’영화제를 거쳐 ‘개봉작’으로 변증법적 도약을 한 <색화동>과 공자관 감독의 스토리를 들어봤다.
카메라의 남성중심적 시선 덜어내
-클릭영화사에서 만들어 서울독립영화제에 출품하고 독립영화적 성향이 강한 청년필름을 통해 개봉한다는 게 이채롭다.
=에로시장이 죽으면서 영화사에서 케이블 성인 드라마 진출을 타진하던 중에 사장님이 ‘우리 이야기’를 3, 4회짜리 드라마로 만들어보자는 제안을 했다. 마침 나도 내 이야기를 시나리오로 쓸 구상을 했기 때문에 흔쾌히 응했다. 그런데 클릭의 이미지가 있어서인지 투자사가 터무니없이 낮은 제작비를 제안해서 계획을 엎고 장편 개봉작을 만들기로 한 거다. 찍고 나니까 안팎의 반응이 안 좋아서 의기소침해 있다가 마지막 구원 요청이다 싶어 연락해 본 서울독립영화제에서 흔쾌히 초청을 해줬다. 그걸 계기로 청년필름과도 연락이 됐고 개봉까지 오게 됐다. -영화를 보면 영화적 문법을 지키려는 주인공(조감독)이 베드신만 집중하려는 감독이나 제작자 때문에 괴로워하는데, 본인도 그랬나? = <색화동> 찍으면서 사장님과 엄청 싸워서 6년 우정 금갈 뻔했다. 사장님은 에로영화의 제작자로서 본연의 입장을 고수한 거니까. 그래서 사장님이 미국 갔을 때 베드신을 왕창 들어냈다.(웃음) 단순히 ‘야해’ 보이지 않기 위해서가 아니라 모니터를 하면서 불필요한 장면들, 그동안 관성처럼 길들여진 카메라의 남성중심적 시선을 덜어냈다고 해야 맞을 것 같다. -에로영화계에 입문할 때 어떤 존재적 결단이 있었나? =제대하고 대학 4학년(단국대 연극영화과) 때였는데 비장한 결심이 있었던 건 아니다. 친구들하고 단편영화 준비하려고 모였다가 비디오를 빌려봤는데 이필립 감독의 <쏘빠떼2>였다. 아무래도 남자애들끼리 모이니까 빌리게 된 비디오다.(웃음) 그걸 보면서 “우리보다 훨씬 낫다. 에로계로 진출해야겠다”고 공언 아닌 공언을 하면서 실제로 그렇게 된 거다. 그런데 나중에 애들이 다들 “너 그럴 줄 알았다”는 반응을 해서 내가 더 황당했다는.(웃음) 그때 B급 정서나 키치 문화 등이 유행이었던 것도 영향을 미쳤고 충무로 도제에 들어가기보다는 저예산이라도 빨리 연출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도 있었다. <태극기를 꽂으며>로 뜬 ‘제2의 봉만대’ -영화를 보면 촬영 속도가 에로 영화 성패의 관건인 것 같은데 어땠나. 또 하다보면 노하우도 많이 쌓이지 않았나? =살인적인 스케줄이라는 이야기는 들었지만 정말 깜짝 놀랐다. 처음에는 한 작품 찍는데 4, 5일 정도 걸렸는데 나중에는 이틀 만에 완성했다. 또 하루에 500만원 가지고 90분짜리를 다 찍은 적도 있다. 찍다 보면 컨벤션(관습)도 생긴다. 이를테면 시나리오 작가에게 남자 셋, 여자 셋으로 진행하되, 각 커플은 한번씩 크로스로 하도록 쓰라고 한다. 그럼 최소한 6, 7개의 서로 다른 베드신이 나오니까. 또 밤에는 모텔 한 층을 통으로 빌려서 방을 바꿔 가며 베드신을 찍는다. 그렇게 시간 배분의 노하우를 쌓는다.
-<태극기를 꽂으며>(출시 제목 <깃발을 꽂으며>)는 사회면 기사를 장식했던 작품이다.
=미순이, 효순이 사건이 터졌을 때 사장님 아이디어로 나온 기획물이다. 촛불 시위 때 현장에 배우들이 있는 장면을 찍어야 해서 후다닥 대본을 만들고 B급 키치물로 찍었다. 내용도 그렇지만 금발은 가발 쓰고, 흑인도 분장으로 만들었으니까. 그런데 심의 보류가 되고 주한미군 공보부에서 유감 성명까지 발표하면서 강남경찰서 외사과 형사들이 회사에 찾아왔다. 마침 검열 문제가 이슈화되던 터라 몇달 뒤에 심의가 나긴 했다. 물론 신문 속 부시 얼굴이나 태극기 문양 팬티 같은 장면을 왕창 잘라내야 했지만.
-같은 에로 감독 출신이라 ‘제2의 봉만대’라고도 불리는데 본인이 원하는 ‘제2의’ 누가 있나?=제2의 장동건?(웃음) 사실 그런 표현은 크게 신경 쓰지 않는다. 다시 에로영화를 찍을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대본이 좋고 예산 때문에 구상한 장면을 자체 검열로 포기해야 하지만 않는다면 말이다. 어떤 장르든 진득하게 이야기로 감동을 주는 영화를 찍고 싶다. 특별한 장르를 하고 싶은 건 아니지만 공포영화도 흥미롭고 잘할 것 같은 장르 중 하나다.
글 김은형 기자 dmsgud@hani.co.kr
사진 박미향 기자 mh@hani.co.kr
=에로시장이 죽으면서 영화사에서 케이블 성인 드라마 진출을 타진하던 중에 사장님이 ‘우리 이야기’를 3, 4회짜리 드라마로 만들어보자는 제안을 했다. 마침 나도 내 이야기를 시나리오로 쓸 구상을 했기 때문에 흔쾌히 응했다. 그런데 클릭의 이미지가 있어서인지 투자사가 터무니없이 낮은 제작비를 제안해서 계획을 엎고 장편 개봉작을 만들기로 한 거다. 찍고 나니까 안팎의 반응이 안 좋아서 의기소침해 있다가 마지막 구원 요청이다 싶어 연락해 본 서울독립영화제에서 흔쾌히 초청을 해줬다. 그걸 계기로 청년필름과도 연락이 됐고 개봉까지 오게 됐다. -영화를 보면 영화적 문법을 지키려는 주인공(조감독)이 베드신만 집중하려는 감독이나 제작자 때문에 괴로워하는데, 본인도 그랬나? = <색화동> 찍으면서 사장님과 엄청 싸워서 6년 우정 금갈 뻔했다. 사장님은 에로영화의 제작자로서 본연의 입장을 고수한 거니까. 그래서 사장님이 미국 갔을 때 베드신을 왕창 들어냈다.(웃음) 단순히 ‘야해’ 보이지 않기 위해서가 아니라 모니터를 하면서 불필요한 장면들, 그동안 관성처럼 길들여진 카메라의 남성중심적 시선을 덜어냈다고 해야 맞을 것 같다. -에로영화계에 입문할 때 어떤 존재적 결단이 있었나? =제대하고 대학 4학년(단국대 연극영화과) 때였는데 비장한 결심이 있었던 건 아니다. 친구들하고 단편영화 준비하려고 모였다가 비디오를 빌려봤는데 이필립 감독의 <쏘빠떼2>였다. 아무래도 남자애들끼리 모이니까 빌리게 된 비디오다.(웃음) 그걸 보면서 “우리보다 훨씬 낫다. 에로계로 진출해야겠다”고 공언 아닌 공언을 하면서 실제로 그렇게 된 거다. 그런데 나중에 애들이 다들 “너 그럴 줄 알았다”는 반응을 해서 내가 더 황당했다는.(웃음) 그때 B급 정서나 키치 문화 등이 유행이었던 것도 영향을 미쳤고 충무로 도제에 들어가기보다는 저예산이라도 빨리 연출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도 있었다. <태극기를 꽂으며>로 뜬 ‘제2의 봉만대’ -영화를 보면 촬영 속도가 에로 영화 성패의 관건인 것 같은데 어땠나. 또 하다보면 노하우도 많이 쌓이지 않았나? =살인적인 스케줄이라는 이야기는 들었지만 정말 깜짝 놀랐다. 처음에는 한 작품 찍는데 4, 5일 정도 걸렸는데 나중에는 이틀 만에 완성했다. 또 하루에 500만원 가지고 90분짜리를 다 찍은 적도 있다. 찍다 보면 컨벤션(관습)도 생긴다. 이를테면 시나리오 작가에게 남자 셋, 여자 셋으로 진행하되, 각 커플은 한번씩 크로스로 하도록 쓰라고 한다. 그럼 최소한 6, 7개의 서로 다른 베드신이 나오니까. 또 밤에는 모텔 한 층을 통으로 빌려서 방을 바꿔 가며 베드신을 찍는다. 그렇게 시간 배분의 노하우를 쌓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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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화동〉은 영화를 전공한 청년이 에로영화계에 입문해 겪는 일들을 코믹하게 보여준다.
사진 박미향 기자 mh@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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