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히트>, <쩐의 전쟁>, <에어시티>
[매거진 Esc] 너 어제 그거 봤어?
장르 드라마로 기대되는 <쩐의 전쟁>에서 박신양은 정말 잘 어울렸다
장르 드라마로 기대되는 <쩐의 전쟁>에서 박신양은 정말 잘 어울렸다
<드라마티크>의 조민준 편집장과 박현정 편집위원이 두번째 타자로 나서 ‘맛있게 보기’ 기술을 전수한다. 지난주 화제의 드라마였던 <쩐의 전쟁>과 <에어시티>, 극적인 결말로 주춤했던 시청률을 껑충 끌어올린 <히트>가 밥상에 올랐다. 드라마의 스타일 구기는 세트 이야기는 가벼운 입가심이다.
박현정 <쩐의 전쟁>이 대박났다. <하얀 거탑>처럼 남자 드라마라서 주목받는 걸까?
조민준 금나라(박신양)처럼 빚에 치인 경험을 한 사람이 많으니 불편할 수 있는 소재인데, 가볍게 풀어 간 게 먹힌 거 같다.
박 요즘 한국 드라마의 화두가 ‘장르’인데 이 드라마 역시 매우 장르적이다. 카드빚이라는 소재는 처절하게 갈 수도 있는데 무협물 같기도 하고 게임 같기도 하다. 그러니까 무겁지 않게 받아들일 수 있는 거고, 그에게 어려운 상황이 처해도 정서적으로 다가오기보다는 어떻게 풀어 갈까 하는 호기심을 유발한다.
사채업자가 부잣집 도련님 같다니
조 영화 <타짜>에 기댄 구성인데 이 드라마에도 <타짜>의 백윤식처럼 은둔고수가 등장한다. 2회에서 금나라가 은둔고수(신구)에게 미션을 받고 해결하는 과정이 장르적으로 흥미롭게 전개됐다. 또 <시에스아이>(CSI) 같은 에피소드식 전개는 아니지만 금나라가 앞으로 거칠 고비들을 하나씩 풀어나가는 게 에피소드식 장르 드라마의 효과를 내면서 기대를 불러일으킬 것 같다.
박 박신양의 변신도 흥미롭다. 박신양은 몰입형이 아니라 계산형 연기자다. 정교한 연기 기계 같다고 할까? <파리의 연인> 때도 이야기는 뻔한 측면이 있는데 그가 연기하는 걸 보면 정말 재벌 같았다. 얼굴에 계급성도 보이고. 그런데 <쩐의 전쟁>에서는 정반대인 노숙자로 등장하기도 하는데, 얼굴이 잘받는다.
조 박신양은 연기를 조금 힘줘서 하는 타입이라 과장되게 보일 수도 있는데, 드라마의 분위기가 떠 있으니까 이상하게 잘 어울린다. 젊은 배우들의 앙상블은 아직 아쉽다. 신동욱이 연기하는 하우성은 젊지만 노련하고 삶의 굴곡도 있는 사채업계의 뉴 페이스인데, 그냥 부잣집 도련님처럼 보인다.
박 특정배우의 문제가 아니라 요즘 젊은 배우들의 연기 경향이다. 화내야 할 때는 짜증내고, 서러울 때는 징징댄다. 자꾸 그런 모습들을 보다 보면 그것에 정이 들 정도다.(웃음) 연기가 형편없으면 아, 오늘 컨디션이 안 좋은가 보다 그렇게 너그러워지기도 한다.
조 <쩐의 전쟁>에 비하면 <에어 시티>는 장르물에 대한 이해를 제대로 하지 못한 것 같다.
박 일단 이야기가 두서없다는 느낌이 든다. 인천공항 안에 국정원이 들어가 있다는 발상은 참신한데, 범죄 이야기와 공항 운영하는 사람들 이야기, 최지우-이정재의 러브라인이 갈지자로 왔다갔다 한다.
조 이게 범죄드라마가 되려면 멜로 이전에 콤비물이 돼야 하는데, 그러려면 멀더와 스컬리처럼 두 캐릭터에 특성이 있어야 한다. 그 성격들이 서로 부딪치고 기대면서 극적 대비를 만들어야 둘 사이에서 싹트는 미묘한 감정에 설득력이 생기는데, 난데없이 그냥 사랑에 빠지는 거 같더라.
박 전문직 드라마의 구태를 보는 것 같기도 하다. 요새는 전문직 드라마의 핵심은 정말 그 일을 하는 사람 같아야 한다는 거다. 만약 고현정이 하이힐 신고 범죄현장에서 뛰면 금방 시청자들은 흥미를 잃는다.
남루한 세트, 연개소문이 합판소문?
조 한도경(최지우)은 바빠 보이지도 않고 꼭 쇼윈도에서 뛰쳐나온 것처럼 그냥 아름다운 모습이다. 또 김지성(이정재)은 늘 울분에 차 있는데 이런 캐릭터도 더는 안 먹힌다. 이러다가 공항에서 연애하는 드라마 될라.(웃음).
박 공항이라는 색다른 공간을 활용하지 못하는 것도 아쉽다.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는 그것이 사실이건 과장이건 패션 필드를 화려하게 보여주면서 눈이 휘둥그레지게 만들었다. 그것처럼 뭔가 몰랐던 신세계를 보여줘야 하는데, 아직까지는 공항 안의 국정원이라는 흥미로운 공간이 그저 풍경처럼 지나간다.
조 국정원 세트는 잘 지어놨던데. <은하철도 999> 생각나더라.
박 문화방송이 전통적으로 세트 연출을 잘하는데 아직 초반이라 그런지 활용을 못하는 것 같다.
조 사실 세트는 드라마 전반의 문제인 것 같다. <연개소문>을 보면 천하를 호령하는 당나라 황제 방이 손바닥만 해서 황제와 부인이 한 의자에 바짝 붙어 앉는다. 또 그 앞에서 무희들이 춤을 추면 서로 막 부딪친다.(웃음)
박 세트 연출이 규모만의 문제는 아니다. <케세라세라> 경우 세트가 인물의 정서를 절묘하게 잡아내지 않았나?
조 에스비에스는 세트나 미술에 상대적으로 덜 투자하는 것처럼 보여 아쉽다. <연개소문>은 야외 건물을 그림으로 대체해서 시청자들에게 ‘합판소문’이라는 별명도 생겼다.
박 <허준>과 <대장금>을 만들었던 이병훈 감독이 에스비에스로 옮겨서 <서동요>를 만들었는데, 백제의 찬란한 미술이 일개 부족국가의 그것만도 못한 비주얼로 구현됐을 때는 용서할 수 없다는 생각까지 들던 걸?
조 좋은 연출가는 처음부터 카메라 앵글까지 고려해서 세트에 대한 고민을 철저히 하고 세트를 만든다. 안판석(<하얀 거탑>), 황인뢰(<궁>), 김윤철(<케세라세라>)등이 세트 연출에 발군이다.
<히트>에선 사이코가 오싹하더라
박 <히트>의 막판 뒤집기를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다. 중간에 지지부진했는데 작가의 의도가 끝에서 확 펴진 거 같다.
조 지난해 나왔던 일부 드라마들이 장르 드라마의 시도 자체에 의미를 뒀다면 <히트>는 선진화된 장르 드라마로 완성됐다. 어떤 면에서는 오히려 외국 드라마보다 낫다고 할 정도로.
박 디테일은 한국적이고 이야기의 큰 흐름은 서구적인데, 잘 결합됐다. 캐릭터들도 절묘하고.
조 시청자들이 후속편 요구하는데, 이런 요구가 나올 수밖에 없는게 이렇게 잘 만든 캐릭터를 버리기는 아깝다. 캐릭터 구축이 잘됐으니 <씨에스아이>처럼 회별 에피소드로 갈 수도 있을 거 같다.
박 발로 뛰는 여자(고현정)와 머리 쓰는 남자(하정우)도 드라마에서 볼 수 없었던 조합이다.
조 은퇴를 앞둔 늙은 형사와 젊고 싸가지 없는 형사의 매치 같은 것도 절묘했고.
박 싸가지 형사(정동진)는 가끔씩 깜짝깜짝 놀라게 하는 요즘 후배들 보는 거 같더라. 틀린말 하는 건 없지만 세상 물정 모르는 원칙주의자인데다가 자기 것만 챙기는 애들.(웃음)
조 범인이 한국 드라마에서 한 번도 나오지 못한 사이코 연쇄 살인범이라는 점도 평가할 만하다. 우리나라 범죄 드라마는 <마왕>에서처럼 연쇄 살인범이라고 해도 깊은 사연이 있는데, 얘는 정말 진짜 사이코였다.(웃음)
박 싸이코 패스형 범인의 신기원이라고 할 수 있다. 범인이 선량한 얼굴로 봉사활동을 하다가 차수경에게 전화할 때 목소리 180도 바뀌는 걸 보면 진짜 오싹하더라. 정리 김은형 기자
“너 어제 그거 봤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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