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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교육

[사설 속으로] 한겨레·중앙일보, ‘한국사 국정 교과서 논란’ 사설 비교해보기

등록 2015-09-14 22:27수정 2015-09-15 15:13

역사·역사교육 연구자들이 지난 9일 오전 서울 종로구 흥사단 강당에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반대하는 역사·역사교육 연구자 선언’을 발표하고 있다. 이 선언에는 역사 원로교수·교수·강사·대학원생 1167명이 이름을 올렸다. 김봉규 기자 <A href="mailto:bong9@hani.co.kr">bong9@hani.co.kr</A>
역사·역사교육 연구자들이 지난 9일 오전 서울 종로구 흥사단 강당에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반대하는 역사·역사교육 연구자 선언’을 발표하고 있다. 이 선언에는 역사 원로교수·교수·강사·대학원생 1167명이 이름을 올렸다. 김봉규 기자 bong9@hani.co.kr
 권희정(상명대부속여고 교사, 숭실대 철학과 겸임교수)
권희정(상명대부속여고 교사, 숭실대 철학과 겸임교수)
<한겨레>와 <중앙일보>가 함께 구성한 지면으로 두 언론사의 사설을 통해 중3~고2 학생 독자들의 사고력 확장에 도움이 되도록 비교분석하였습니다.

[한겨레 사설] 서울대 역사교수들도 나선 ‘국사 국정화’ 반대

서울대 역사 전공 교수 34명이 2일 한국사 국정 교과서를 재도입하려는 정부·여당의 움직임에 반대하는 의견서를 황우여 교육부 장관에게 전달했다. 국사·동양사·서양사·고고미술사·역사교육과 교수의 77%가 의견을 한데 모았다. 이들은 “주변 역사학자 중에서 국정화에 찬성하는 이는 찾아볼 수 없다”고 했다. 초·중·고교 역사 교사 2255명도 이날 반대 선언문을 발표했다. 지난해 1차 선언보다 갑절이나 많은 교사들이 실명으로 참여했다. 학계와 교육현장의 우려가 얼마나 큰지 짐작하게 하는 행동들이다.

이들의 논리는 명쾌하다. “정부가 공인한 하나의 역사해석을 학생들에게 주입하는 결과를 가져올 국정 교과서는 역사교육의 본질에 정면으로 위배”되며 “교육의 자주성·전문성·정치적 중립성을 규정한 헌법 정신과 합치하지 않는다.” 실제 그렇게 하는 나라는 북한을 비롯한 일부 억압적 체제뿐이다. 5년 주기로 교체되는 정권의 역사관에 따라 교과서가 흔들리게 된다면 세계적 웃음거리가 될 것이다.

이런 우려가 기우에 그치지 않는다는 사실은 이날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의 국회 연설에서도 확인됐다. 김 대표는 “우리 현대사를 ‘정의가 패배하고 기회주의가 득세한 굴욕의 역사’라고 억지를 부리는 주장은 이 땅에서 반드시 사라져야 한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김 대표가 표명한 역사관의 옳고 그름을 떠나, 이 말을 통해 김 대표는 ‘집권세력이 선호하는 특정 역사관만을 가르치고 싶다’는 의도를 노골화한 셈이다.

“부정의 역사관은 절대 피해야 한다”는 김 대표의 시각 자체도 잘못됐다. 역사를 배우는 이유는 과거의 영광을 기억하는 것 못지않게 그 실패와 폐단을 성찰하는 데 있다. 똑같이 침략전쟁을 일으켰지만 독일은 철저히 반성하는 역사관을 가진 데 반해 일본은 틈만 나면 과오를 숨기고 영광만 포장하려 한다. 어느 게 옳은 태도인지는 자명하다. 김 대표가 말하는 ‘긍정의 역사관’이란 게 현 정부 들어 검정에 합격했던 교학사 교과서처럼 친일과 독재 같은 오욕의 역사를 왜곡·미화해야 한다는 의미인지 묻고 싶다.

거듭 강조하지만 집권세력이 강요하는 ‘관제 역사’는 이제 인류 문명에서 사라져가고 있는 폐품이다. 서울대 교수들의 지적처럼 역사 교과서 서술을 정부가 독점하게 되면 “역사적 상상력과 문화 창조 역량을 크게 위축시키고, 민주주의는 물론 경제 발전에도 장애를 초래”하기 때문이다. 국가적 수치이자 숱한 폐단만 낳을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시도는 당장 중단돼야 한다.

[중앙일보 사설] 역사 교과서, 국정 발행이 대안이 될 수는 없다

역사 교과서 발행 방식을 둘러싼 논란이 뜨겁다. 2018년부터 고교생이 배우는 교과서를 국가가 발행하는 국정(國定)으로 할지, 현행처럼 민간이 다양하게 만들면 국가가 심의·승인해주는 검정(檢定)을 유지할지가 핵심이다. 학계에 맡겨둬야 할 일에 정치권이 끼어들어 일이 커졌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엊그제 국회 연설에서 “편향된 교육을 막기 위해 국정 도입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자 새정치민주연합이 “민주화와 함께 폐기된 군사정부로의 회귀”라며 극력 저지를 예고했다. 이번 국정감사가 ‘역사 전투장’이 될 우려도 있다.

국·검정 여부는 이달 말 교육부가 고시하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포함된다. 최종 결정권자인 황우여 부총리가 국정화 뜻을 비춰 국정이 기정사실화하는 양상이다. 역사학계와 교사들은 황당해한다. 서울대 역사 전공 교수 34명은 엊그제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과 자주성을 보장한 헌법 정신에 어긋난다”며 반대 성명을 냈다. 역사 교사 2255명도 “일방적이고 획일적인 교육이 우려된다”며 불복종 운동을 선언했다. 이런 상황에서 당정이 국정화를 밀어붙이면 교육 현장에 큰 혼란이 벌어질 게 자명하다.

세계적으로도 역사 교과서는 검정화가 대세다. 미국·유럽 등은 자유발행체제로 다양하고 질 좋은 교과서를 제공한다. 국정은 관제사관(官制史觀)을 주입하는 북한·베트남 등 극소수에 불과하다. 헌법재판소도 1992년 국정교과서가 “위헌은 아니나 바람직한 제도는 아니다”고 판결한 바 있다.

따라서 국정은 올바른 대안이 될 수 없다. 과거 군사정부 때처럼 입맛에 맞게 교과서를 주무르는 시대는 지났다. 대안은 올바른 정사(正史)가 담긴 질 좋고 내용 풍부한 교과서다. 현행 검정제를 강화해 집필 기준에 국가 정체성 내용을 명시하고 편향성을 엄격히 심사해야 한다. 현재 대여섯 명에 불과한 집필자도 대폭 늘려야 한다.

역사학계의 치열한 노력도 필요하다. 보수·진보 각자 주장만 하지 말고 중립적이고 균형 잡인 교과서 개발에 힘을 결집해야 한다. 당장 공동 토론회부터 열 필요가 있다. 당정의 역할은 바로 이런 일을 돕는 것이다. 정권이 바뀔 때마다 역사 교과서를 바꿀 셈인가.

[논리 대 논리]

한겨레 “역사관 독점하려는 의도”…중앙 “교과서는 학계·교육계 몫”

단계 1 공통 주제의 의미

지난 10일, 국회의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중·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화 전환 문제가 뜨거운 쟁점으로 떠올랐다.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이라 불리는 ‘2015 개정 교육과정’ 및 ‘교과서 발행체계’가 이달 말까지 확정 고시될 예정이어서 시한이 임박했기 때문이다. 질의 내용 중 관심의 초점은 한국사 교과서의 발행체제 변화로 모아졌다. 황우여 교육부총리는 이번 국감에서 “검정제와 국정화 두 가지 방안을 놓고 검토 중”이라고 답했으나, 지난 1월에는 “교실에서의 역사를 한 가지로 아주 권위 있게, 또 올바르고 균형 있게 가르치는 것은 국가 책임”이라고 발언한 바 있어 야당에서는 정부가 한국사 국정 교과서 쪽으로 정책의지를 가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교과서 발행제도는 교육부총리의 행정명령으로 시행되며, 국정화로 결정되면 2017년부터, 현행 검정제를 유지하면 2018년부터 새 교과서를 적용하게 된다.

바로 지금이 그 갈림길을 앞둔 시점이다. 그래서 국감을 앞두고 관련 학계와 교육계의 움직임도 분주했다. 지난 2일 서울대 역사 전공 교수 34명이 한국사 국정 교과서 재도입에 대한 반대 의견서를 제출한 바 있고, 역사 교사 2255명도 반대 선언문을 발표했다. 9일에는 원로 교수 등을 포함한 역사 연구자 1167명도 반대 성명을 냈다. 이에 맞추어 한겨레와 중앙도 정부의 국정화 방안과 역사교육 주체들의 움직임을 다루는 사설을 실었다. 두 신문 모두 국정 교과서를 정부 주도의 ‘관제 사관’으로 평가하면서 비판의 입장을 취했다. 정부가 바뀔 때마다 역사 교과서가 바뀐다면 교육현장의 혼란이 클 것에 대해서도 우려를 표했다. 역사 교과서 자체가 역사 문제의 한 복판에 서 있는 중이다.

단계 2 문제 접근의 시각차

중앙과 한겨레는 한국사 국정 교과서를 공통적으로 반대하면서도 그 초점이 서로 달랐다. 중앙은 교과서 발행체제의 합리성을 주로 다루었고, 한겨레는 집권세력의 역사관을 비판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한겨레는 ‘역사’에, 중앙은 ‘교과서’에 무게 중심을 두었다.

중앙은 검정제나 자유발행제를 시행하고 있는 선진국의 사례와 세계적 추세를 근거로 국정 교과서는 좋은 교과서를 위한 대안이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또한 합리적 교과서를 만들기 위해 정착시켜야 할 제도적 대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점이 눈길을 끈다. 교과서는 정치의 영역에서 다룰 것이 아니라 학계와 교육계의 몫이니 관련 주체들은 균형 잡힌 교과서 개발에 힘쓰고 정부는 이를 잘 도우라고 조언하였다. 한편, 한겨레는 국정 교과서 방안 속에 역사관을 독점하려는 집권 세력의 의도가 있다고 의혹을 보냈다. 그래서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국회 연설에서 밝힌 ‘긍정의 역사관’을 따져 물었다. 과거를 반성하는 독일의 역사관과 과오를 숨기는 일본의 역사관을 비교하면서 긍정의 역사관이 친일과 독재를 미화하려는 것 아니냐며 논리적 반박에 집중하였다.

역사 교과서 국정화를 둘러싼 갈등은 학문과 교육, 정부와 민간, 제도와 이념 문제 등 여러 겹의 동심원을 그리고 있다. 역사관은 과거를 바라보는 눈이고, 교육은 미래를 만드는 일이다. 두 가지 모두 현재의 제도와 시대정신 안에서 결정된다. 그래서 역사 교과서는 과거와 미래를 얻기 위한 현실의 싸움터가 되고 있다. 중앙과 한겨레의 사설은 역사와 교육 두 측면에서 깊이 생각해 보아야 할 점을 적절하게 꼬집고 있다. 정부와 관련 주체간의 갈등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어 불씨는 쉽게 사그라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단계 3 시각차가 나온 배경

이번 국정 교과서 논쟁은 새로운 것이 아니다. 이미 작년 초, 교육부가 ‘2014 교육부 업무보고’에서 문·이과 통합 교육과정 개정과 관련하여 교과서 발행체제를 전면 재검토하겠다고 밝혔을 때부터 본격적인 갈등이 시작되었다. 교과서 발행 재검토의 실내용이 검·인정 체제 유지냐, 국정 전환이냐에 있었기 때문이다. 이 정책이 가시화되었을 때는 새로 도입되는 통합사회와 통합과학까지 포함되었으나 두 과목은 검정제로 남고 지금은 한국사만 대상이 되어 소용돌이의 한가운데 놓여 있다.

우리의 헌법은 교육의 전문성과 정치적 중립성을 지향한다. 그러나 현실에서 교과서는 교육과정의 구현체이고, 교육과정은 교육 정책에 영향을 받으므로 교과서는 교육 정책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만약 정부 정책을 펼치는 데 교과서를 적극적 수단으로 삼는다면, 교과서는 가장 정치적인 성격의 도서가 된다. 우리나라 교과서의 역사를 보면, 근대 교과서는 1895년에 최초로 등장한다. 이후 검인정 체제를 유지하다가 1974년에 국정 체제로 바뀌었다. 그 후 민주화의 영향으로 1992년 헌법재판소는 “국정교과서가 위헌은 아니나 바람직한 제도는 아니다”라고 밝혔고, ‘2007 개정 교육과정’이 도입될 때 전면 폐지되어 지금에 이르고 있다. 유신 시대와 군사 정권 시절 정부 정책을 미화했던 교과서로 배우고 자란 기억 때문에 현 정부가 친일과 독재를 미화하려 한다는 혐의를 둔 한겨레는 관제 역사관을 특별히 경계하고 있다.

다른 나라의 경우는 어떨까? 북한, 베트남, 몽골 등 국정교과서를 채택한 소수 국가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검인정 교과서를 사용하고 있다. 독일과 일본은 민간이 제작한 후 지방정부에서 심의(독일)하거나 정부 주도 심의기관에서 심사(일본)하는 검정제를 채택하고 있다. 프랑스, 호주, 미국은 민간이 제작한 교과서를 지방정부나 교육부가 교과서로 채택해주는 인정제를 실시하고 있다. 영국, 스웨덴, 덴마크 등은 민간이 제작한 각종 도서들 중 교사들이 필요하다고 생각한 책을 선택하는 자유발행제를 시행하고 있다. 대체로는 검정에서 인정으로, 인정에서 자유발행제로 부분적 이동이 늘어나는 추세에 있다. 이런 흐름은 다양성과 창의성을 가진 자율적 인간 양성을 교육 본령으로 삼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이들 국가들도 국가에 의한 관리 체제가 작동하고 있으며 교과서를 둘러싼 정치적 성격의 갈등이 없지는 않다. 그러나 학계와 교육계의 합리적 논쟁을 우선으로 하는 점에서는 유사하다. 중앙이 교과서 제도 마련의 합리적 절차를 강조한 것은 세계적 안목과 교육의 시대적 가치를 중요하게 여겼기 때문이다.

교과서는 본래 교사와 학생을 위한 수업 교재로서의 1차적 역할을 갖지만, 지금의 한국에서는 정치·사회적 역학관계를 떠안은 구심점이 되었다. 특히 이번 역사 교과서 전쟁은 우리가 사는 시대를 읽는 거울이다. 부디 작금의 국정교과서 논쟁이 정치적 이유가 아니라 교육적 가치를 근거로 진행되기를 바란다.

권희정(상명대부속여고 교사, 숭실대 철학과 겸임교수)


[추천 도서]

우리 역사교육의 역사

역사교육연구소 지음, 휴머니스트 펴냄, 2015년

역사 교과는 현실 정치의 이해와 해당 정권의 가치관에 따라 교육의 형식과 내용 면에서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교과이다. 그래서 역사교육에는 각 시대상이 그대로 녹아 있다. 고대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 역사교육의 변천사를 보면 우리가 살고 있는 현 시대의 모습을 보다 깊이 인식할 수 있다.

[추천 도서]

세계의 역사 교과서

고시다 다카시 외 지음, 양억관 옮김, 작가정신 펴냄, 2005년

20세기 전반기에 일어난 세계대전과 식민지배에 대해 11개국의 역사 교과서 서술 내용과 특징을 분석하고 있는 책이다. 아시아 6개국과 서양의 5개국이 현재 시점에서 각자의 역사를 어떻게 해석하고 그 내용을 교육 제도 안에 구현하고 있는지 비교하는 책이다. 역사교육의 역사성을 통해 각국의 시대정신을 간접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키워드로 보는 사설]

긍정의 역사관 vs 다원적 관점의 역사관

역사 교과서를 둘러싼 보수와 진보 진영의 사회적 갈등은 2004년부터 첨예하게 드러났다. 당시 금성출판사 교과서(근현대사)를 두고 보수 쪽에서 문제를 제기했고, 2008년에도 재발했다. 2013년에는 교학사 교과서(한국사)가 검정을 통과하면서 뜨거운 쟁점으로 떠올랐다. 사건은 달랐지만 서로의 역사관에 대하여 ‘좌편향, 친북’ 또는 ‘친일, 독재 미화’라고 비난한 점이 모두 같았다. 이번 국정 교과서 갈등과도 논점이 유사하다.

‘2011 교육과정 개정’ 당시 중학교 역사 교과서의 집필기준과 관련한 대립에서는 논점이 조금 달랐다.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민주주의’에서 ‘자유민주주의’로 수정한 것에 대한 학계의 개념 논쟁이었다. 찬성 쪽의 입장은 자유를 추구했기 때문에 민주주의가 가능했다는 주장이고, 비판하는 학자들은 민주주의에 담긴 여러 가치 중 ‘자유’만 강조하는 것은 보수적인 신자유주의를 옹호하는 편향적 시각이라는 주장이었다.

대립하는 입장 중 한쪽은 스스로를 ‘긍정 사관’이라 부르며 우리 역사에 대해 자긍심을 갖고 변화하는 국제 정세와 문화에 맞추어 새로운 환경에 적합한 국가정체성을 갖출 필요성을 강조한다. 이에 입각하여 건전한 안보 및 역사의식을 제고하는 역사교육이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를 비판하는 입장에서는 일제하 민족 개량주의자들을 계승하거나 극우반공 정권의 역사적 정통성을 강화하려는 의도라 경계하면서, 다양한 의견 제시를 멈추고 정부 정책에 따르기를 강요하는 국가주의 역사관이라 비판하고 있다.

다른 한쪽은 역사 교육은 ‘다양성의 원칙’ 아래 학생들이 창의적 사고를 가진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려면 여러 주체들의 다양한 가치를 접하고 비판적으로 탐구하는 자세를 기르도록 도와야 한다고 주장한다. 역사학은 과거에 대한 현재적 해석일 수밖에 없으므로 하나의 역사 해석만을 강조하는 획일적 역사의식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특정 이념에 치우친 교육이 확산되면 균형 있는 역사인식과 국민통합을 저해하므로 보편적 가치교육을 하기 어렵다는 비판이 제기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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