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광복 중동고 철학교사·철학박사
<한겨레>와 <중앙일보>가 함께 구성한 지면으로 두 언론사의 사설을 통해 중3~고2 학생 독자들의 사고력 확장에 도움이 되도록 비교분석하였습니다. 다음주 11월19일에는 ‘국민참여재판’에 대한 논제가 실립니다.
[논리 대 논리]
사실 왜곡이 문제인가, 균형적 평가가 중요한가 단계 1 공통 주제의 의미
한국사 교과서를 둘러싼 논란이 한창이다. 역사를 어떻게 기록하고 가르치는가는 매우 민감한 사안이다. 국가의 정체성은 역사 기술을 통해 드러나기 때문이다. 역사 교과서를 둘러싼 분란은 교육과정 개편 때마다 반복되다시피 했다. 2008년, 이명박 정권 초기에는 금성출판사의 한국근현대사 교과서가 도마에 올랐다. 당시 교육과학기술부(현 교육부)는 역사기술이 좌편향되었다는 이유로 금성출판사를 비롯한 6종의 교과서에 수정 명령을 내렸다.
불과 5년 만에 논란은 또다시 불거졌다. 이번에는 교학사 교과서가 문제가 되었다. 지나치게 우편향했고 기초적 사실관계의 오류가 많았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대한 각계에 비판이 이어졌고, 교육부는 교학사 교과서에 대해 수정·보완을 권고했다. 논쟁의 핵심은 교육부가 교학사뿐 아니라, 한국사 교과서 8종 모두에 대해 수정·보완을 지시했다는 점이다. 이에 대한 한겨레와 중앙의 평가는 완전히 상반된다.
단계 2 문제 접근의 시각차
한겨레는 교육부의 조치가 ‘물타기’라며 강하게 반발한다. 문제의 발단은 “친일파의 행위와 이승만·박정희 전 대통령의 독재를 노골적으로 미화하는” 교학사 교과서의 서술 방식이었다. 이는 “역사 교과서로서 허용될 수 있는 자율성을 벗어난 것”으로 검정 취소를 해버리면 된다. 그럼에도 교육부가 “서술상의 불균형과 국가 정체성을 왜곡할 수 있는 내용을 함께 분석했다”고 하면서, 역사 교과서 8종 모두를 검토한 것은 “부실·역사 왜곡 교과서 문제를 좌우 이념 논란으로 치환”하려 하는 시도로밖에 볼 수 없다고 한다.
반면 중앙은 교육부의 조치에 동의한다. 교과서는 “우리 역사를 바라보는 균형 잡힌 시각을 담아야” 하며, “대한민국의 산업화와 민주화 성과를 깎아내리는 한편 북한 주민의 인권 실태, 3대 세습은 한 줄도 다루지 않은 교과서는 역사 기술의 균형성 상실이라는 측면에서 각각 수정·보완되는 게 마땅하다”고 강조한다.
단계 3 시각차가 나온 배경
중앙과 한겨레의 주장 밑에는 보수와 진보 사이의 뿌리 깊은 역사 논쟁의 핵심이 담겨 있다. 사회 지도층 가운데는 일제강점기에 일본에 협력했던 인사들이 적지 않다. 이들이 친일 혐의로부터 벗어나기 위해서는 ‘식민지 근대화론’에 매달릴 수밖에 없다. 일본에 협조한 것은 사실이지만, 조국의 산업화와 근대화를 위해서는 어쩔 수 없었다는 식의 논지다. 독재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다. 이들은 경제 성장을 위해서는 다소의 희생은 불가피할 수밖에 없다는 논리를 편다. 여기에 대해 한겨레는 역사 논쟁에 있어 진보 측이 보이는 ‘논리의 정석’을 그대로 따른다. 이 점은 교학사 교과서가 ‘친일파 행위’, ‘독재를 노골적으로 미화’했다는 점을 적시한 점에서 잘 드러난다.
중앙도 보수 측의 역사 논리를 오롯이 보여준다. 친일파를 청산하지 못했던 까닭은 좌우대립과 북한의 위협 때문이었다. 경제 성장과 민주화라는 결실을 제대로 부각시켜야 대한민국의 정통성이 뚜렷하게 살아날 수 있다. 그럼에도 진보 측은 ‘대한민국의 산업화와 민주화 성과를 깎아내리며’, ‘북한의 인권 실태, 3대 세습’ 등을 제대로 다루지 않는다. 물론 중앙은 “교학사라는 우편향 교과서를 두둔하기 위한 것이 아님”을 분명히 한다는 점에서 식민지 근대화론과는 거리를 둔다. 역사 바로 세우기라는 측면에서 역사에 대한 균형 잡힌 서술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뜻이다.
이렇듯, 교학사 교과서를 둘러싼 지금의 역사 논쟁은 숱하게 벌어졌던 예전의 역사 논란에서 한 발짝도 나간 것이 없다. 한편에서는 친일과 독재 미화라고 상대를 공격하고, 다른 쪽에서는 국가 정체성을 위협한다며 상대를 비난한다. 이 논란이 해결될 가능성은 없을까?
다행히 한겨레와 중앙은 각각 합리적 진보와 합리적 보수의 태도를 취한다. 한겨레는 지금의 역사 논쟁을 ‘때아닌 역사전쟁’으로 평가한다. 중앙도 다르지 않다. “보수·진보의 정파적 대립과 갈등이 한국사 교과서 검정·출판 과정에서 반복돼 소모적인 사회 분열로 확산되는 일은 이제 더 이상 안 된다”고 잘라 말한다. 지금의 역사 논쟁은 불필요한 정쟁이나 소모전의 성격이 짙음을 양쪽 다 인정하는 셈이다.
그럼에도 지금의 교과서 논쟁은 의미가 있다. 역사 교육은 살아 있는 토론의 과정이 되어야 한다. 교과서를 둘러싼 논란은 그 자체로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다잡는 데 있어 아직도 합의되지 못한 부분이 있음을 보여준다. 서로 다른 입장이 하나로 모이는 데는 대화와 토론이 필요하다. 한국사 교과서 논란은 대한민국이 무엇인지, 어디로 가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과도 맞닿아 있다. 앞으로 두 신문이 사설을 통해 합리적으로 입장을 표명하고 건설적인 토론을 나누는 모습을 기대해 본다.
[추천 도서]
식민지 근대의 패러독스
윤해동 지음, 휴머니스트 펴냄
2007년 역사란 무엇인가
에드워드 핼릿 카 지음, 김택현 번역
까치글방 펴냄, 2007년 ‘식민지 근대화론’은 우리 사회에서 뜨거운 감자다. 일제강점기 사회 지도층이었던 이들은 조국의 근대화를 위해 일본에 협력할 수밖에 없었다는 식의 논리를 편다. 식민지 근대화론은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식민 지배라는 강한 압력은 강한 민족의식을 낳았다. 근대 국가는 강한 민족의식을 바탕으로 일어난다. 지은이 윤해동은 ‘식민지 근대’라는 새로운 개념으로 식민의 기억을 넘어서려 한다.
[키워드로 보는 사설]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 논란 교학사 교과서 논란의 뿌리는 한국현대사학회가 만들어진 2011년 5월로 거슬러 올라간다. 한국현대사학회는 “한쪽(좌)으로 편향된 역사 연구를 지양하고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인정하는 기반 위에서 한국 근현대사를 연구한다”는 입장을 표방하였다. 이 학회에는 보수·우익 성향의 학자들이 대거 포진하였다.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는 이 단체의 학자들이 주축이 되어 만들어졌다. 교학사 교과서가 나오자마자 한국역사연구회, 역사문제연구소, 민족문제연구소, 역사학연구소 등 진보 성향의 4개 역사 단체는 “역사 왜곡에 심각한 사실 기술 오류까지 중요한 것만 지적해도 298건”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각계에서 논란이 불거지자 서남수 교육부 장관은 9월11일, 교학사 교과서를 ‘수정 및 보완을 통해 재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진 교육부의 수정·보완 조치가 또 다른 논란을 낳고 있다. 교학사뿐 아니라 한국사 교과서 8종에 대해 무려 829건에 달하는 수정·보완 조치를 내린 것이다. 여기에 교육부는 서술상의 불균형과 국가정체성을 해칠 수 있는 기술까지도 검토했다는 설명을 덧붙였다. 이에 대해 ‘색깔논쟁으로 교과서 문제를 희석시키려는 물타기’라는 반발과 ‘국가 정체성을 세우기 위한 당연한 조치’라는 찬성측 의견 사이에 강한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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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교육을 위한 전국 학부모회 회원들이 9월25일 낮 서울 광화문광장 이순신 동상 앞에서 친일ㆍ독재 미화 뉴라이트 교과서 무효화 선언 전국 학부모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강창광 기자 chang@hani.co.kr
사실 왜곡이 문제인가, 균형적 평가가 중요한가 단계 1 공통 주제의 의미
[추천 도서]
식민지 근대의 패러독스
윤해동 지음, 휴머니스트 펴냄
2007년 역사란 무엇인가
에드워드 핼릿 카 지음, 김택현 번역
까치글방 펴냄, 2007년 ‘식민지 근대화론’은 우리 사회에서 뜨거운 감자다. 일제강점기 사회 지도층이었던 이들은 조국의 근대화를 위해 일본에 협력할 수밖에 없었다는 식의 논리를 편다. 식민지 근대화론은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식민 지배라는 강한 압력은 강한 민족의식을 낳았다. 근대 국가는 강한 민족의식을 바탕으로 일어난다. 지은이 윤해동은 ‘식민지 근대’라는 새로운 개념으로 식민의 기억을 넘어서려 한다.
[키워드로 보는 사설]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 논란 교학사 교과서 논란의 뿌리는 한국현대사학회가 만들어진 2011년 5월로 거슬러 올라간다. 한국현대사학회는 “한쪽(좌)으로 편향된 역사 연구를 지양하고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인정하는 기반 위에서 한국 근현대사를 연구한다”는 입장을 표방하였다. 이 학회에는 보수·우익 성향의 학자들이 대거 포진하였다.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는 이 단체의 학자들이 주축이 되어 만들어졌다. 교학사 교과서가 나오자마자 한국역사연구회, 역사문제연구소, 민족문제연구소, 역사학연구소 등 진보 성향의 4개 역사 단체는 “역사 왜곡에 심각한 사실 기술 오류까지 중요한 것만 지적해도 298건”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각계에서 논란이 불거지자 서남수 교육부 장관은 9월11일, 교학사 교과서를 ‘수정 및 보완을 통해 재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진 교육부의 수정·보완 조치가 또 다른 논란을 낳고 있다. 교학사뿐 아니라 한국사 교과서 8종에 대해 무려 829건에 달하는 수정·보완 조치를 내린 것이다. 여기에 교육부는 서술상의 불균형과 국가정체성을 해칠 수 있는 기술까지도 검토했다는 설명을 덧붙였다. 이에 대해 ‘색깔논쟁으로 교과서 문제를 희석시키려는 물타기’라는 반발과 ‘국가 정체성을 세우기 위한 당연한 조치’라는 찬성측 의견 사이에 강한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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