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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교육

강사는 감독, 교사는 매니저, 교장은 구단주

등록 2012-12-17 15:12

동아리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학생뿐만 아니라 교사와 학교 관리자의 인식이 중요하다. ‘남무단’ 친구들과 담당교사인 김성기 교사(왼쪽), 우선영 예술강사.  통진중학교 제공
동아리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학생뿐만 아니라 교사와 학교 관리자의 인식이 중요하다. ‘남무단’ 친구들과 담당교사인 김성기 교사(왼쪽), 우선영 예술강사. 통진중학교 제공
동아리 운영, 잘되려면
대회는 경쟁이 아닌 축제, 등수 따지지 않아
외부 강사 적극 끌어와서 동아리 질 높여야
“남자들이 웬 무용이냐?” “부채춤 추는 동아리냐?”

경기도 김포의 통진중·고등학교 학생들로 이뤄진 ‘남무단’(남자무용단)과 ‘미소단’(미소를 머금은 무용단). 2010년부터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한 전통춤 동아리다. 이 동아리는 무용 전공을 준비하는 학생들이나 예술고 학생들을 제치고 시·도 무용경연대회에서 1, 2등을 차지해 유명세를 탔다. 춤추는 게 즐거워서, 취미로 한다는 아이들이 이렇게까지 성과를 내게 된 것은 김성기 담당교사와 우선영 예술 강사의 몫이 컸다.

처음 이 동아리가 만들어진 건 현재 고등학생인 ‘남무단’ 아이들이 중학교 2학년 때였다. 무용 수업 한 내용을 가지고 우연히 외부에서 발표공연을 했는데, 이후 아이들이 흩어지지 않자 학교에서 동아리를 만들어줬다. 아이들은 본인들이 갈고닦은 춤으로 대회에도 나가고 졸업식 때 공연을 하기도 했다. 김 교사는 “학교에서는 소극적인 아이들, 심지어 고등학교를 갈까 하는 아이들이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적극적으로 바뀌는 것을 봤다. 학교에 오면 답답해하는데 스트레스도 풀고, 무대공연을 하면서 굉장히 뿌듯해하고 긍정적으로 바뀌더라”고 말했다.

우 강사는 “누가 하라고 시켜서가 아니라, 본인들이 자발적으로 해서다. 비슷한 성적의 아이들이 끼리끼리 노는 것과 달리 춤을 못 춘다고 안 어울리지는 않는다”며 “각자의 능력에 따라 배치해주되, 춤을 못 추더라도 끝까지 함께 간다. 가끔 ‘쟤가 무용반이에요? 못하는데 왜 가운데에 있나요?’ 하고 의아해하지만, 그 학생에게 자신감을 주고 네가 할 수 있는 만큼 해보라고 하면 자신의 최선을 보여준다. 잘 추는 학생보다 더 멋있어 보인다”고 말했다.

이들에게 대회는 경쟁이 아닌 축제다. 당연히 등수를 따지지 않는다. 목숨 걸지 않고 그냥 즐기면서 하기 때문에 심사 때 표정이 정말 좋다는 평가를 받는다고 한다. 처음 1등을 했다는 통보를 받았을 때도 마찬가지였다. 우 강사는 “저는 펄쩍 뛰면서 흥분해 얘기하는데, 아이들 반응은 ‘밥은 언제 먹어요?’ ‘우리 가서 5교시 해요?’였어요. 너무 황당하면서도 서운하기까지 했죠(웃음)”라고 얘기했다.

무엇보다 이 동아리가 운영이 잘되는 것은 3박자가 잘 맞았기 때문이다. 스포츠 구단으로 치자면 우 강사는 감독, 김 교사는 매니저, 교장은 구단주였다. 당시 중학생이었던 ‘남무단’ 아이들이 고등학교에 들어가면서도 무용단을 계속하고 싶어 했다. 그러자 통진중 김동석 교장은 고등학교 교장을 따로 만나 무용부를 만들어줄 것을 직접 부탁했다고 한다. 얼마 뒤 고등학교에 민족예술부가 만들어져서 ‘남무단’의 전통을 이어갈 수 있었고, 중학교에는 남녀 학생들로 꾸려진 ‘미소단’으로 이름을 바꿔 연합동아리가 됐다.

얼마 전 김 교장은 고등학교 기숙사 건물 1층에 다목적실을 만들어 무용실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해줬다. 우 강사는 “교장선생님, 담당 선생님 두 분 다 내가 뭘 하든지 그냥 놔둔다. 솔직히 예술 강사라 처음엔 위축된 면이 있지만 전적으로 나에게 맡기고 편하게 활동할 수 있게 해줘서 이런 성과를 냈던 거 같다”고 말했다.

김 교사는 모든 행사 때마다 매니저 역할을 자처한다. 공연에 필요한 것들을 준비하고 뒷정리까지 돕는다. 특히 지원금을 끌어오기 위해 교육청의 방과후 특성화 프로그램, 문화체육관광부의 토요문화 프로그램, 김포시 동아리 보조금 사업 등 사방팔방으로 수소문해 신청한다. 김 교사는 “그래도 부족한 예산은 교장선생님이 학교 운영비로 보태주기도 한다. 교장이나 담당교사가 예술교육의 필요성을 스스로 깨닫고 인식해야지, 그게 아니면 또 하나의 일이 된다”고 말했다. 또 “무조건 학교에서 짊어 싸들고 하려고 하지 말고 외부에서 좋은 선생님을 끌어와야 동아리의 질적 수준을 높일 수 있다”고 했다.

‘남무단’과 ‘미소단’은 평소 공연을 준비할 때 강사가 콘셉트만 잡고 안무는 아이들이 직접 짠다. 모두가 잘 모르기 때문에 어울려 놀면서 이런저런 의견을 내면 우 강사가 연관된 기술을 가르쳐주는 식이다. 동아리에서 ‘손 단장’이라 불리는 통진고 1학년인 손현욱군은 중1 때 무용시간에 탈춤을 추다 잘할 거 같다고 캐스팅됐다. 손군은 “보통 남자애들이 운동을 하다 보면 친해지는데 춤도 몸으로 부딪히는 거라 빨리 친해졌다. 지금은 힘들 때 여기 와서 애들이 웃고 떠드는 걸 보면 위안이 된다. 처음에는 무용한다고 했을 때 에어로빅이냐며 놀리던 애들도 3년 하니까 좀 알아주더라”고 말했다.

통진중 3학년인 이지수양은 “학술동아리도 하는데 거기는 딱딱하고 경쟁적 분위기인데, 이 동아리는 다양한 꿈을 가진 아이들이 모여서 자유롭고 즐겁게 할 수 있어서 좋다”고 얘기했다. 최화진 기자 lotus57@hanedu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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