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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종교

“교회 안 동성애 혐오는 성경 고의로 왜곡한 탓”

등록 2010-06-09 19:43수정 2010-06-10 11:37

세계적 신학자 테드 제닝스 교수 초청 강연
세계적 신학자 테드 제닝스 교수 초청 강연
세계적 신학자 테드 제닝스 교수 초청 강연
‘동성애자 반대’ 광고 물결
“성서 가르침과 달라” 일갈
기득권층 죄 거론하는 대신
약자 ‘희생양’ 삼는 교회 비판

요즘 일부 언론에 동성애 반대 광고가 잇따라 등장하고 있다. 동성애를 표현한 드라마 <인생은 아름다워>를 방영한 ‘<에스비에스>(SBS) 시청거부운동 및 광고 안내기운동’에 나선 단체들 가운데 상당수는 개신교 보수단체들이다. 기독시민운동연구소, 기독시민운동중앙협의회, 기독교세진회, 세계성시화운동본부, 에스더기도운동, 인터콥, 의회선교연합, 한국교회언론회, 한국기독교신앙실천협의회, 한국세계선교협의회…. 기독교 보수단체들의 동성애 혐오 뿌리는 어디에 있는 걸까.

지난 7일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1가 안병무홀에서는 그에 대한 답변을 들을 수 있는 자리가 펼쳐졌다.

세계적 신학자인 미국 시카고신학대의 테드 제닝스 교수는 이날 제3시대그리스도연구소 주관으로 열린 해외석학초청 특별강연회에서 2시간에 걸쳐 ‘교회와 성’을 주제로 이 문제를 정면으로 다뤘다. 그는 동성애 문제가 미국에서 이슈로 떠오르기 시작한 1964년부터 성서의 관련 구절과 교계 문건을 연구해왔다.

그는 교회 내 동성애 혐오론자들은 성서를 조각조각 뜯어내 자신들이 원하는 것을 증거하는 문구로 만들어내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성서의 레위기 18장 22절과 20장 13절, 고린도전서 6장9절 등 동성애 혐오의 논거로 삼고 있는 단어와 문건을 비교하면서 동성애 혐오론자들이 성경을 어떻게 왜곡하고 있는지 조목조목 따졌다. 예컨대 ‘소돔과 고모라’는 약한 이방인들을 대상으로 집단적 강간을 저지르려 한 소돔의 불의에 대한 경고였는데, 5세기 로마 황제 유스티니아누스 이후 성서 본문이 의도적으로 왜곡돼 ‘사회의 약한 구성원들에 대한 폭행을 허가한 핑계’로 뒤바뀌고 말았다는 것이다.

제닝스 교수는 이런 왜곡의 이유를 ‘교회의 타락’ 때문으로 보았다. 성서를 상세히 살펴보면 ‘죄’는 ‘힘 있는 자들이 사용하는 오만과 폭력’임이 분명한데, 교회가 ‘힘 있는 사람들’과 한편이 되기로 마음먹으면서 ‘죄’가 성서와 완전히 뒤바뀌고 말았다는 것이다. 즉 교회는 특권층의 죄를 거론하는 대신 보통사람들의 ‘성’을 ‘죄악’의 대타로 등장시켰고, 가장 대표적으로 약자인 동성애자를 희생양으로 삼았다는 것이다. 특히 종교개혁 이후 개신교는 ‘결혼과 가정’에 초점을 맞추면서 가정을 보호한다는 명목으로 가정 내 폭력을 언급하기도 어렵게 됐다고 한다. 어린 시절 가정에서 성폭력을 경험한 이들이 20%나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오고 있지만, 가정을 보호해야 한다는 구실로 침묵을 강요한다는 것이다.


교회안 동성애 혐오론자들의 비난을 사고 있는 SBS 드라마 <인생은 아름다워>의 한장면. <한겨레> 자료사진
교회안 동성애 혐오론자들의 비난을 사고 있는 SBS 드라마 <인생은 아름다워>의 한장면. <한겨레> 자료사진
제닝스는 동성애 혐오론자들의 왜곡과 달리 실은 성서에선 다윗과 요나단, 롯과 나오미, 마태복음에서 소년을 사랑하는 백부장 등 동성 간의 사랑에 대한 이야기들이 자연스럽게 등장하고 있다고 말한다. 반면 동성애가 상식적인 ‘결혼과 가정’에 해가 된다며 ‘가족제도’를 신성시하는 이들의 주장과 달리 실제로 성서에서 예수는 자신을 찾아나선 마리아를 향해 “누가 나의 어머니이고 형제자매냐?”라거나 ‘어머니와 아버지와 아내를 미워하지 않는다면 나의 제자가 될 수 없다’(<누가복음>)고 하는 등 오히려 가족제도에 반하는 말을 하곤 했다는 것이다. ‘가족제도’의 관점에서만 본다면 “예수야말로 동성애자들보다 훨씬 위험한 인물이 아니냐?”고 묻는다.

제닝스 교수는 “자라면서 가정과 교회에서 ‘게이인 것보다는 차라리 죽는 게 낫다’는 메시지를 듣는 수많은 게이 성향의 아이와 젊은이들이 극심한 고통을 이기지 못해 자살을 택하고 있다”며 “이 고통은 자본주의나 군사독재 때문도 아니고 바로 교회가 만들어낸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제자 가운데 보수적인 장로교회에서 온 학생이 레즈비언이었는데, 학교 커리큘럼에 따라 유대교회당의 예배에 참여했다가 오히려 편견 없이 환영하는 것을 보고 유대교로 개종했다”며 “그 학생에겐 지금까지 자신이 듣던 것과는 반대로 기독교는 ‘율법의 종교’이고, 유대교는 ‘은혜의 종교’로 다가왔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동성애 혐오론은 교회가 고통 받는 약자들을 안아주고 보듬어주는 게 아니라 상처를 주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라는 게 그의 결론이다.

글·사진 조현 종교전문기자 cho@hani.co.kr

▶전문은 휴심정(well.hani.co.kr/a>)

■ 일문일답

“커밍아웃한 친구 안아주라”

다음은 참석자들과 테드 제닝스 교수와의 일문일답이다.

-교회 안에서 어떻게 이 문제를 논의할 수 있는가?

“동굴의 반대편에 엄청나게 큰 괴물이 있다고 두려워하지만 막상 보면 난쟁이가 엄청나게 큰 그림자로 보였다는 것을 알게 된다. 1976년에 내가 동성애 관련 책을 쓸 때 주변 친구들이 난리 날 거라고 했지만 아무 일도 없었다. 제 생각에 대부분의 교인은 동성애자들을 미워하지 않는다. 하지만 동성애자들에 대해 긍정하거나 지지했을 때 나머지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할까를 두려워해 침묵한다. 이 때문에 목소리가 큰 2~3명이 분위기를 지배하는 것뿐이다. 성서로 대화하기 어렵다면 먼저 동성애를 다룬 영화 <쌍화점>이나 <왕의 남자>, 드라마 <개인의 취향> <인생은 아름다워> 등으로 쿨하게 얘기해보면 어떤가.

-동성애자가 에이즈를 유발한다고 한다.

“이미 25년 전 사실이 아닌 것으로 판명됐지만 아직도 많은 이들이 에이즈는 게이들의 병이라고 알고 있다. 게이나 레즈비언의 절대다수가 에이즈에 걸리지 않았고, 에이즈에 걸린 절대다수의 사람들이 게이나 레즈비언이 아니다. 미신일 뿐이다.”

-동성애자들이 합법적으로 아이들을 양육하고 있는 것을 본 적이 있는가? 환경에 의해 동성애가 된다는 얘기도 있다.

“내 집엔 졸든이란 아이가 9~10년 동안 1주일에 하루씩 와서 함께 지냈다. 졸든은 레즈비언 부부의 입양 아들이다. 아이의 생모는 산부인과에서 수많은 입양 희망 부부 서류들을 검토한 결과 그 레즈비언 부부를 입양가정으로 선택했다. 우리 부부는 졸든의 대부·대모 구실을 함께 했다. 졸든은 학교에서 ‘나는 엄마가 둘’이며 엄마들은 백인인데 자신은 흑인이고 자신이 얼마나 사랑받는지 늘 자랑한다. 졸든은 게이로 자라지 않는다.”

-동성애를 수용하면 뒤늦게 이혼을 선택한 동성애자들도 나올 수 있을 것 아닌가?

“온전함이 아니라 위선에 기반한 것이었다면 이혼은 결혼 안에서 이미 벌어졌던 것이다. 끝나는 것은 결합이 끝나는 게 아니라 위선이 끝나는 것이다. 온전함을 갖는 것이 모든 참된 관계의 시작이다.”

-게이라고 커밍아웃한 친구가 있는데, 그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나?

“친구가 할 수 있는 것은 어느 친구에게나 마찬가지로 친구를 사랑해주고, 친구 옆에 서 있어 주는 것이다. 그 친구가 커밍아웃한 이후엔 더 나의 친구이다. 솔직하게 자신을 밝혔기 때문이다. 그가 우리한테 커밍아웃한다면 그 친구가 큰 선물을 준 것이다. 신뢰를 주었기 때문이다.”

조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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